김용빈 감사 노래 가사 듣기 미스터트롯3 결승전 우승 진(眞)의 품격


가수 김용빈



미스터트롯3의 대장정이 드디어 막을 내렸습니다. 수많은 경연 곡 중에서도 단연코 우리의 가슴을 울린 곡은 바로 결승전에서 '진(眞)'의 왕관을 쓰게 만든 김용빈 님의 <감사>가 아닐까 싶습니다. "바람만 스쳐가도 아팠던 세월"이라는 첫 소절부터 듣는 이의 눈물샘을 자극했던 그 노래. 단순한 경연곡을 넘어 인생의 희로애락을 모두 담아낸 이 명곡의 가사와 김용빈 님이 전하는 감동의 깊이를 낱낱이 파헤쳐 보겠습니다.


미스터트롯3 진(眞)의 선택, '감사' 곡 정보 분석





가수 김용빈 님이 미스터트롯3 결승전 인생곡 미션으로 선택한 곡은 바로 <감사>입니다. 이 곡은 조항조 님이 불러 널리 알려진 곡으로, 장욱조 작곡가와 김명호 작사가의 합작품입니다. 김용빈 님은 이 노래를 통해 긴 무명 생활과 건강상의 이유로 무대를 떠나야 했던 자신의 아픈 과거를 '감사'로 승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특히 "상처 입은 그 사랑이 주름진 세월이 되고"라는 가사는 김용빈 님 특유의 미성, 그리고 애절한 감성과 만나며 폭발적인 시너지를 냈습니다. 심사위원뿐만 아니라 시청자들의 마음까지 무장해제시킨 이 곡의 기본 정보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김용빈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김용빈 팬카페 바로가기


구분상세 정보
아티스트김용빈 (미스터트롯3 진)
곡명감사
작사/작곡김명호 작사 / 장욱조 작곡
수록 앨범미스터트롯3 결승전 베스트
재생 시간04:14

▲ [표 1: 김용빈 '감사' 앨범 및 곡 상세 정보]


가슴을 파고드는 가사, 아픔이 노래가 되기까지

이 노래의 백미는 단연 가사입니다. 인생의 겨울을 지나 따스한 봄을 맞이하는 과정, 그리고 과거의 아픔조차 이제는 감사할 수 있다는 성숙한 고백이 담겨 있습니다. 김용빈 님은 과거 '트롯 신동'으로 불렸으나 난치병 등으로 긴 공백기를 가져야 했는데요. 그가 겪은 "바람만 스쳐가도 아팠던 세월"이 있었기에, 이 노래가 단순한 가창력을 넘어 '진심'으로 다가왔던 것이 아닐까요?



김용빈 팬카페 바로가기


아래는 듣는 내내 가슴을 먹먹하게 만들었던 <감사>의 전체 가사입니다. 김용빈 님의 목소리를 상상하며 천천히 읽어보세요.

바람만 스쳐가도 아팠던 세월 추웠던 겨울은 가고 따스한 봄 향기로 소리 없이 내 곁에 다가왔네

 

밤하늘에 달빛마저 숨죽이고 숨어 울던 지난 세월 속에 눈물로 얼룩졌던 그 세월에 슬픔을 감사하리

 

상처 입은 그 사랑이 주름진 세월이 되고 구부러진 가지 끝에서 새싹이 피어나듯이 아픔의 기억들이 이제는 감사되어 노래하며 달래네

 

그 아팠던 추억들이 아픔의 기억이 되고 엎질러진 술잔 사이로 후회마저 사치스러운 가슴에 묻힌 슬픔 이제는 감사되어 내 노래가 되었네

 

밤하늘에 달빛마저 숨죽이고 숨어 울던 지난 세월 속에 눈물로 얼룩졌던 그 세월에 슬픔을 감사하리 슬픔을 감사하리

왜 김용빈의 '감사'인가? (심층 분석)


많은 가수가 이 노래를 커버했지만, 김용빈 버전이 특별한 이유는 '서사'와 '음색'의 조화 때문입니다. 기존의 트로트가 꺾기와 기교에 집중했다면, 김용빈 님은 가사 하나하나를 씹어 삼키듯 토해내는 '감성 트로트'의 진수를 보여주었습니다.

특히 결승전 무대에서 보여준 그의 모습은 '화룡점정'이라는 표현이 딱 들어맞았습니다. 잔잔하게 시작해 클라이맥스에서 감정을 폭발시키고, 마지막엔 다시 담담하게 "슬픔을 감사하리"라고 읊조리는 엔딩은 그가 왜 미스터트롯3의 우승자인지를 증명해 냈죠. 팬들은 이를 두고 "노래가 아니라 인생을 들었다"고 평하기도 했습니다.



김용빈 팬카페 바로가기



감상 포인트내용 해석
도입부"바람만 스쳐가도..." 미성으로 시작되는 섬세한 감정 표현
클라이맥스"새싹이 피어나듯이" 고음과 함께 터져 나오는 인생의 희망
엔딩진심을 담아 눌러 부르는 마지막 고백, 긴 여운 선사

▲ [표 2: 김용빈 '감사' 무대 구간별 감상 포인트]


에디터의 한마디

김용빈 님의 <감사>는 힘들고 지친 현대인들에게 "당신의 아픔도 언젠가 감사가 될 수 있다"는 위로를 건네는 듯합니다. 미스터트롯3의 여정은 끝났지만, 김용빈 님이 들려줄 노래 인생은 이제부터가 진짜 봄날이 아닐까요? 오늘 하루, 지친 마음을 이 노래로 달래보시길 강력 추천합니다.

댓글